2020년부터 달라지는 신용등급제도

금융|2020. 1. 17. 18: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금융거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신용등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2020년에는 신용등급제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1. 신용평가회사

먼저 우리나라에 대표적인 신용평가회사로 NICE신용평가와 ALLCREDIT(KCB)가 있습니다.

많은 신용평가사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2곳이 있구요.

2. 신용등급 점수제란?

기존엔 '나의 신용등급은 몇등급'인지에 대해서 항상 말이 많았지만 이제는 등급제가 아닌 점수제로 바뀌게 됩니다.

2020년부터 적용된다니 벌써 금융권에서는 시행되고 있는 셈이죠!

하지만 아직도 등급을 사용하고 있는데 정책이 실효가 있는지는 차후에 봐야할 것 같습니다.

  * 이렇게 등급에서 점수제로 바뀐 목적은 무엇일까요??

1. 신용점수제 사용으로 대출 문턱을 낮추기

2. 금융이력이 부족한 소비자들 이른바 신파일러(Thin Filer)의 금융 접근성 향상

3. 제 2금융권 사용자들이 신용등급 책정 측면에서 불합리한 처우를 받는 것을 개선

을 목적으로 입법되었다고 합니다~

 

3. 차이점(등급제vs점수제)

신용등급제 : CB사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

신용점수제 : CB사가 신용점수를 제공하면 금융회사는 이를 토대로 리스크 전략 등을 감안하여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 실시 가능

 

이로인해 , 금융권신용위험 관리역량이 제고될 수 있으며, 금융소비자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4. 점수제의 기대효과

 - 여신승인 및 기한연장 심사에서 신용등급이 일정 이하인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으며, 대출 기한 연장 시 소득정보 추가 확인이 필요해 시간이 더 소요되었지만,  점수제인 경우 보다 유연한 여신승인 및 기한연장 기준 적용이 가능합니다.

 

  - 금리결정에서 신용등급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금리할인이 적용됩니다. 점수제는 금리 할인 수준을 보다 세분화하여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 이러한 신용점수제 도입으로 약 240만명의 금융소비자가 대략 연 1%P 수준의 금리절감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9년 1월 14일 부터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 5개의 시중은행(우리, 국민, 신한, 하나 ,농협)에 우선적으로 심범적용되며 2020년 중으로 보험, 금융투자, 여신전문금융업 등 전 금융권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점수제로 바뀌면서 많은 분들의 금융의 혜택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