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 효능 및 부작용

건강|2021. 10. 4. 15:52
반응형

 

율무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율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율무란? 

   - 율무는 전세계에 여러 종류가 있지만 주로 아시아에 대부분 분포한다고 합니다. 보통 1종만 재배하여 사용되고 다른 종류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율무는 처음에 약으로 사용되었는데 역대 본초서적에서도 많이 기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요산지는 중국쪽이며 율무는 벼과로서 잘 익은 씨로 씨껍질을 제거한 것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 율무의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78%, 단백질 16%, 지방 5%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무기질 등이 포함되어 있고 영약학적으로 매우 훌륭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율무는 볏과의 한해살이풀로 종자를 식용하거나 약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율무 효능 

1. 다이어트

   - 율무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100g기준으로 379kcal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덱스티린 성분으로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분해효소가 있어 음식물 소화에 도움이 되어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항암효과

   - 율무에는 항암효과가 있는데 이는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으로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서 그렇다고 합니다. 또한 율무의 알파 모노리놀레인 성분 역시 종양 생성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관 건강

   - 율무에는 칼륨이 풍부해 몸 속에 있는 염증을 제거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율무의 알리신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제거해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4. 눈건강 

   - 율무가 눈에 좋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율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e,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인 동시에 면역력을 높여주며 시력 감퇴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율무의 루테인 성분은 황반 색소를 유지해 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피부 비용 

   - 율무에 함유되어 있는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은 주근깨나 기미 등의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 함유량이 높아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e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율무 칼로리

   - 율무 칼로리는 100g당 생 율무로는 379kcal,이며 율무차나 가루로는 393kcal이라고 합니다. 

 

율무 부작용

1. 신장기능저하

   - 율무가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떨어지는 사람과 칼륨 제한식을 하는 사람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칼륨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율무를 물에 이틀정도 담궈놨다가 먹으면 칼륨 성분을 제거한 후 먹을 수 있습니다. 

 

2. 임산부

   - 율무는 자궁수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신초기, 임산부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3. 알레르기

   - 율무를 생으로 먹을 경우 알레르기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볶거나 가루로 만들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율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