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 응급처치

건강|2021. 3. 14. 19:24
반응형

위경련 응급처치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위경련 응급처치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위경련이란? 

   - 위경련이란 위장이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발생하는 명치끝의 통증입니다. 위경련이 많은 고통을 일으키고, 자주 일어나는 사람에게는 자주 일어나서 많은 분들이 위경련으로 고생을 한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끝 부위에 심한 아픔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은 보통 '가슴앓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심할경우는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이러한 증상이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계속되기도 합니다.

 

   - 위경련의 원인으로는 담석증, 췌장염, 위궤양, 급성 위염 등이 있을 때 위경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식습관과의 연관성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위경련 응급처치

1. 가벼운 경우 : 따뜻한 물

   - 위경련이 가벼운 경우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통증이 크지 않고 몇 분 이내로 통증이 사라질 경우 이러한 응급처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진경제 사먹기

   - 위경련이 심할 경우에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진경제를 먹어야 합니다. 보통 진통제를 섭취하지만 진통제는 위경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진경제를 사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응급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위경련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응급실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위경련이 심하면 위궤양이나 위염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다면 반드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경련 예방방법

 

1. 규칙적인 식사

   - 위경련을 예방하는 방법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규칙적인 식사입니다. 특히 아침을 거르지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오랫동안 위장이 비어진 상태로 폭식을 하게 되면 매우 안좋은 식습관으로 위경련의 주요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흡연

   - 흡연은 위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위 경련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또한 잦은 음주도 매우 안좋다고 합니다. 음주는 직접적으로 위벽과 위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웬만하면 금연과 함께 술을 안먹는 것이 좋고, 자극적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위경련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