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및 부작용

건강|2023. 4. 26. 08:44
반응형

 

엽산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엽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엽산 효능 및 부작용

   - 엽산은 비타민B의 복합체에 속하며 비타민B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폴산 또는 잎산이라고도 불리우며 비타민B11, 비타민M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엽산이라는 명칭은 녹색 채소의 잎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불린 것으로 1940년대에 시금치에서 처음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오늘 날에는 필수 의약품 목록에도 포함되어 있는 아주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 특히 임신을 앞둔 부부들이 엽산을 챙겨먹어야 하는데요. 엽산이 적혈구와 핵산 합성에 관여하며 핵산과 아미노산의 대사에도 작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내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 때문에 결픽시에는 구내염이 일어날 수 있고 태아 발달에도 관여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 엽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엽산 효능 

1.  빈혈 예방

   - 엽산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비타민B군에 속하게 됩니다. 이러한 비타민B는 빈혈 개선 및 예방효과가 있으며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엽산이 부족할 경우 빈혈이 오게되는데 일반적으로 철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악성빈혈의 경우는 엽산. 비타민B가 결핍되어 발생합니다. 

 

2.  임산부

   - 엽산은 세포분열 및 DNA 합성에 관여하여 있으며 세포분열은 태아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엽산을 섭취한다면 태아에게 발생될 수 있는 선청적 기형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동맹경화 예방 

   - 엽산은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데 엽산이 부족해지면 우리 몸에 나쁜 아미노산이 증가하여 동맥경화 위험성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엽산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동맥경화 뿐만 아니라 심장발병 위험성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다이어트 

   - 엽산이 세포분열을 활발하게 해주어 체내 신진대사가 향상되고 지방연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의 효율적인 감소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피부미용 효과

   - 비타민B에는 피부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미, 주름 등의 예방 및 개선해주는 효과로 인해 엽산을 섭취하게 된다면 피부미용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모발

   - 엽산은 단백질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며,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머리카락을 건강하고 윤기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치매 예방

   - 엽산에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성분이 뇌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엽산관련 식품

   -  엽산은 녹색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시금치와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며 깻잎, 양배추, 상추, 녹황색 채소, 키위, 방울토마토같은 콩류, 버섯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엽산 부작용

   - 엽산을 과하게 섭취하면 비타민B12의 흡수를 방해하며 비타민B12 결핍증의 증상을 가릴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특이하게 말라리아 치료에 방해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사되지 않은 엽산의 과다는 혈액 독성을 일으킨다는 연구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엽산이 결핍하게 된다면 영양실조, 알코올 의존증으로 인한 흡수 불량, 설사, 빈혈등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엽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 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