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효능

건강|2021. 9. 22. 21:53
반응형

 

더덕 효능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더덕 효능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더덕이란? 

   - 더덕은 덩굴식물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보이는 식물입니다. 햇볕이 많이 들어오지 않고 주변 습도가 높은 곳에서 더덕을 볼 수 있습니다. 더덕은 2~5cm정도로 자라며 잎은 4장의 잎으로 서로 근접하게 뭉쳐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더덕은 뿌리 식물로 도라지 처럼 굵으며, 덩굴을 자르면 흰유액이 나온다고 합니다. 특히 식용, 약용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더덕입니다. 

 

   - 더덕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있고 씹을 수록 쌉싸름한 맛이나며 더욱 씹으면 씹을수록 단맛이 나는 것이 더덕 맛의 특징입니다. 고유의 향이 매우 강하게 나서 많은 사람들이 더덕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더덕은 기관지 질환 완화와 동맥경화 예빵, 혈당 조절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오늘은 이 더덕 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더덕 효능

1. 산에서 나는 고기

   - 더덕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씹히는 맛이 좋아서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리며 중국에서는 약재로 사용하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음식 재료로 많이 활용도었씁니다. 자연산 더덕은 특히나 향이 강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 재료입니다. 

 

 

 

2. 혈관 질환 

   - 더덕에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포닌으로 인해 혈관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로 회보에도 좋으며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에도 더덕이 좋다고 합니다. 

 

3. 천연 인슐린

   - 더덕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당 조절을 돕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립니다. 따라서 혈당을 조절하는 사람들에게 더덕이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4. 항산화 성분

   - 더덕의 잎에는 페놀류,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항비만, 간 기능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더덕 손질 및 보관방법

   - 더덕을 구입하여 흙을 깨끗이 씻어낸 후 칼집을 내어서 외피를 벗겨내야 먹을 수 있습니다. 껍찔째 불에 살짝 구우면 쉽게 벗길 수 있으며 채칼은 속살까지 도려내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므로 요리하기 전에는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더덕을 보관할 때는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10도씨 전후 온도가 가장 좋으며, 젖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해 두면 비교적 오랫동안 마르지 않고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껍질을 벗겨서는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 요리

   - 생채, 냉채, 샐러드 : 닭 가슴살 더덕 냉채, 더덕 연두부 샐러드 등

   - 볶음 : 제육볶음, 오징어 볶음, 돼지불고기 부재료

   - 구이 : 더덕 고추장 구이, 더덕전, 더덕튀김

   - 조림, 찜 : 더덕 다진고기조림, 더덕찜

   - 김치, 짱아찌 : 더덕 김치 , 더덕장아찌 

   

등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더덕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