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자격증 - 신용분석사(일정, 공부방법, 준비기간,등)
금융자격증 - 투자자산운용사
은행에서 일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 신용분석사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신용분석사란
금융기관의 여신관련 부서에서 기업에 대한 회계 및 비회계자료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인 신용상황을 판단하고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등기업신용 평가업무를 담당하는 금융전문가를 신용분석사라고 말한다.
통상적으로 은행이나, 금융권에서 대출(여신)업무를 보는 직원이 필요한 자격증이며, 대출을 받으러 온 기업 재무상태와 대출가능 상태, 원리금 상환여부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공부하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신용분석사 자격증은 여신업무를 요하는 곳에서 필요로 하는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이고, 금융연수원에서 응시 및 지원가능하다.
2. 응시대상
응시하는데 필요한 것은 전혀 없어서 취업준비생이나, 승진을 필요로하는 현직자들이 지원하고 있다.
3. 과목 및 시험일정
엄청난 과목수와 시간을 요하는 신용분석사 시험이다. (객관식 5지 선다형)
1부 2시간 / 2부 3시간 총 5시간의 시험을 치뤄야 하기에 집중력이 매우 중요하고, 중간에 지치지 않아야 한다.
1부의 회계학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할수 있는 회계과목이며
2부는 현금흐름, 전체적인 시장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는 과목들이다.
과목만 봐도 시험에 대한 엄청난 압박감들이 있다.
신용분석사는 2020년 1년에 총 3번의 시험을 칠 수 있다. 곧있으면 46회차 접수기간으로
1월 14일 ~ 1월 21일 까지 접수를 할 수 있다.
다른 시험과 마찬가지로 1년에 3번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잘 준비해야한다.
전국 5개 광역시에서만 시험을 치를 수 있다.
4. 활용방안
이렇게 어려운 신용분석사 시험을 취득한다면 어떻게 활욜할 수 있을까??
물론 실무에서는 기업의 신용상태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취준생 입장에서는 국가공인 여신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은행과 증권사 캐피탈 취업에 유리할 것이다.
또한 학점은행제를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도 20점 인정이라는 학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공부방법
신용분석사는 금융투자분석사보다 어려운 난이도로 준비기간은 최소 3개월 이상으로 잡아야한다.
다른 금융자격증과 병행하거나, 경영학을 졸업하여 회계에 자신있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지만 3개월을 바짝 공부해야 취득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제일 쉽게는 인강과 오프라인 학원을 가는 것이고, 독학으로는 전공자가 아니면 매우 힘든 시험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준비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