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통증 원인 증상

건강|2023. 4. 10. 10:42
반응형

 

귀 통증 원인 증상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귀 통증 원인 증상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귀 통증 원인 증상

   - 한번 씩 귀가 아픈 경험을 해보셨나요? 아무 일도 없었는데 귀가 아프거나, 자다 일어났는데 귓속이 이상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셨을 겁니다. 오늘은 이 귀 통증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귀가 아플 때는 귀염증, 고막파열,  이관기능장애, 귀지, 외부충격, 벌레 등의 원인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각 병에 대한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고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오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귀 통증 원인 

1. 이관 기능 장애

   - 평소에는 이관이 닫혀있는데,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할때 이관이 열리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압력이 대기압과 같게 하려고 발생하는 현상으로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이러한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이관기능 장애라고 말합니다. 혹시 평소보다 자신의 목소리가 크게 들린다거나, 귀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관기능 장애를 의심해봐야합니다. 

 

 

2. 고막파열

   - 고막파열은 매우 심각한 병으로 반드시 병원에 가야합니다. 일상생활 중에 귀가 찢어지거나, 날카로운 통증이 수반되는 고막파열은 흔히 일어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지만, 통증이 느껴지고 먹먹한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귀염증

   - 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중이염이라고 부르는데, 중이강 내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급성 중이염과 만성 중이염으로 발병 시기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염증 물질에 따라서 또 종류를 나누기도 합니다. 귀에 통증과 함께 귀부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중이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4. 외부충격

   - 귀에 매우 강한 충경이 과해진다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고막파열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강한 외부충격을 받을 시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5. 귀지 

   - 귀지가 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제거하지 않고 오랫동안 쌓이게 된다면 고막천공이나 청력손실 등을 가져오며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귀지로 인한 통증은 혼자 해결하기 보다는 병원에서 전문가와 함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 통증 외부 원인

   - 귀가 문제가 되어서 통증이 유발 되지만 외부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치아의 경우 환부의 욱심거림을 일으키면서 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목이 아프면 삼키기 힘들고 귀에도 불쾌감을 준다고 합니다. 

 

귀 통증 치료방법

   - 귀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하품을 하거나, 껌을 씹으면서 귀 막힌것을 해결할 수 있으며 목을 돌리고 턱을 움직이는 운동으로도 어느정도 통증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함으로써 통증을 어느정도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귀 통증 원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 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