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효능 및 결핍현상

건강|2022. 3. 9. 20:03
반응형

 

아연 효능 및 결핍현상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아연 효능 및 결핍현상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아연 효능 및 결핍현상

   - 아연은 얼핏 보면 철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지만, 아연은 원소의 하나로 효소의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며 성장과 조직 골격 형성을 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오늘은 이 아연 효능 및 결핍현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아연은 인체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원소라고 합니다. 200가지가 넘는 효소의 구성요소 기능을 하며, 아연을 사용하여 신체 기능에 필요한 중요 화합물과 구조적 요소를 만든다고 합니다. 아연 효소 반응에 가장 많이 관여하는 미네랄이 바로 아연에 가장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연 효능

   1. 면역기능 : 감기

      - 아연은 면역기능에 많은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아연 보충제는 저하된 면역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노화로 인해 약해진 면역력을 복구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아연의 효능은 혈중 티 뮬린 수치를 회복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뇌 건강

      - 아연은 기분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수면의 질을 높여줍니다. 아연이 결핍되게 되면 우울증과 정신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상태에서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우울증을 없애주고 뇌 건강을 증진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피부건강

      - 아연은 피부, 모발, 손발톱의 구조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보충제입니다. 이러한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건강해지고, 모발이 단단해지며 손발톱도 강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에 함유된 수분과 유분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남성 성 기능

      - 아연은 호르몬 대사, 정자 형성, 정자 운동에 관한 성 기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고 일반적인 정자수가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5. 당뇨 및 혈당 조절

      - 아연은 인슐린 대사의 모든 과정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아연이 충분하지 않으면 인슐린 제 기능을 할 수 없어 당뇨병이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당뇨 및 혈당 조절에 탁월하여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주며 당뇨병 환자의 빠른 상처 치유와 면역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연 결핍현상

   - 아연은 면역 체계, 성장 DNA 성장 등과 같은 중요한 요소에 관여하는 원소로 체내에 저장하지 않고, 반드시 아연이 함유된 음식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아연이 결핍되게 되면 크론병이나 흡수장애 증후군과 같이 아연 흡수에 장애가 있는 상태에서 결핍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아연이 결핍하게 된다면 소아에서 성장 장애, 생식기관 발달 저하, 성적 성숙지연, 성기능 장애 같은 증상이 일어나게 되고 심각한 경우 감염이 생기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아일수록 아연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연 효능 및 결핍현상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 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