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형당뇨 2형당뇨 차이

건강|2021. 6. 26. 23:09
반응형

 

1형당뇨 2형당뇨 차이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1형당뇨 2형당뇨 차이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당뇨란? 

   - 당뇨병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죠?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 혹은 작용에 문제가 생겨 혈당이 높은 상태로, 적절히 조절하지 않을 경우 여러 합병증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여러 종류로 나타납니다. 1형당뇨, 2형당뇨, 임신성 당뇨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은 성인 7명 중 1명이 앓고 잇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5대 사망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 당뇨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공복 혈당, 경구 포도당 부하 검사, 당화혈색소 등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병으로 치료 중인 환자는 조절 상태 파악을 위해 자가 혈당 검사 및 당화혈색소를 정기적으로 검사해야합니다. 당뇨병 검사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공복으로 해야한다는 것이므로 공복이 아닐 경우 제한적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1형당뇨

   - 당뇨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 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려졌습니다. 인슐인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며 췌장에서 인슐린 자체가 분비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1형 당뇨병은 우리나라 당뇨병의 약 2%를 차지하며 주로 성인보다는 소아에게 발생하는 편입니다. 

 

 

  - 1형 당뇨병은 다음, 다뇨,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인슐린의 결핍으로 생기기 떄문에 케톤산증 같은 증상들이 일어나고 고혈당 조절에 의한 사망을 줄이기 위하여 인슐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2형당뇨 

   - 2형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는 되지만 양이 부족하거나 효과가 거의 없는 상태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발생하는 당뇨병입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아는 당뇨병이 바로 제2형 당뇨병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성인인 주로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 제2형 당뇨병은 케톤산증과 같은 급성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고, 식습관을 개선하거나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당뇨병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형당뇨 2형당뇨 치료법

   - 1형 당뇨의 경우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부족해진 인슐린을 투입해주면 되고, 2형 당뇨의 경우는 운동요법, 식이요법, 약물요볍 등으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이상으로 1형당뇨 2형당뇨 차이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