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수치가 높은 이유

건강|2021. 4. 7. 08:16
반응형

 

간 수치가 높은 이유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간 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간 수치

   - 요즘 건강검진 중 필수요소인 간수치는 많은 질병들과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만성 간염, 간견변증, 지방간, 황달 등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병들이 연관되어 있는 간수치 오늘인 이 간수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간수치는 AST / ALT / GGT 라는 수치로 표현되는데 AST는 간세포, 심장세포 등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농도가 증가합니다.

 

  -  ALT는 간세포 안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농도가 증가합니다.  GGT는 간 내의 쓸개관에 존재하는 효소로, 쓸개즙 배설 장애가 있을 때 주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간 수치가 높게 나오는 이유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간 수치가 높은 이유

   - 간 수치는 간기능 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상 수치를 말한다고 합니다. 이 수치를 통해서 현재 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수치를 파악한다고 하니 정말 편하게 검사 받을 수 있습니다. 

 

  - 주요 원인으로는 수면부족, 과도한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 과식 등이 원인으로 꼽히는데 생활습관에서 찾고 개선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약물에 의한 상승

   - 가장 흔하게 상승하는 원인이 바로 한약, 양약, 건강식품 등과 같은 약물에 의한 상승입니다. 흔히들 드시는 약이 있냐고 물어보는데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의사나 한의사의 처방 없이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약들을 잘못 복용할 때 간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2. 술

   -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비만이나 지방간의 이유로 간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해서 최대 6배 정도 간암 발생률이 높고, 과음하는 사람의 경우 8~90%이상 지방간이 더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바이러스성 급성간염

   - 바이러스성 급성간염일 경우에도 간 수치가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릴만큼 평소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간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간염을 의심해봐야합니다. 급성간염에 감연된 경우 54% ~ 86%가 만성간염으로 이행되는데, 만성화로 진행되면 오랜 기간 염증이 심해졌다가 간세포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4. 수면부족, 스트레스

   - 간수치가 높게 나오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수면 부족 또는 피로누적, 스트레스 입니다. 간 내부에는 신경세포가 없어서 간이 어느 정도 손상될 때까지는 자각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심지어 간 기능의 80%가 손상돼도 증상이 없는데 이는 아주 무서운 현상입니다. 수면부족과 몸이 피로하면 간 기능 저하로 인해 간수치가 높게 나오고 스트레스 또한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간 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