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메기 철 가격 효능

건강|2020. 11. 23. 13:13
반응형

과메기 철 가격 효능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과메기 철 가격 효능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과메기란? 

   - 과메기란 겨울철 별미로 청어나 꽁치를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여 바닷바람에 건조시킨 것입니다. 과메기는 겨울철에 청어나 꽁치를 얼렸다 농였다 반복하면서 그늘에서 말린 것으로, 경북 포항 구룡포 등 동해안 지역에서 생산되는 겨울철 별미이다. 원래 청어로 만들었으나 1960년대 이후 청어 어획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청어 대신 꽁치로 과메기를 만들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 과메기란 명칭은 청어의 눈을 꼬챙이로 꿰어 말렸다는 관목에서 유래하지만 "목"을 구룡포 지역 방언으로 "메기"라고 발음하여 관목이 '관메기'로 변하고 다시 ㄴ이 탈락하면서 과메기로 명명되었습니다. 


과메기 철

   - 과메기는 11월 ~ 1월 늦가을부터 겨울까지를 제철이라고 한다. 동해안 지역에서 차가운 바닷바람으로 건조시키기 때문에 겨울철에 꽁치를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하면서 그늘에서 말리기 때문이다. 구입 후 보관일은 3일이고 보통은 신문지에 과메기를 돌돌 말아서 냉동실에 보관한다고 한다. 손질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을 구입하면, 머리 부분에서 손톱으로 살짝 껍질을 잡은 상태에서 당겨 벗기면 된다. 



   - 포항에서 많이 생산되며 바닷바람이 어느 정도 있는 곳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 먹는 방법 :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김이나 미역에 싸서 먹는다고 하고, 잘 어울리는 음식은 소주라고 합니다. 



 

과메기 가격

   - 실제 포항 구룡포에서 과메기를 팔고 있는 곳이고 매년 여기서 구입해서 먹고 있는 업체입니다. 특대 셋트 55,000원 부터 중까지는 25,000원이며 중을 3명정도 먹는다고 치면 특대는 5~6명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 과메기 손질 단품은 손질이 안되어 있는 과메기를 파는 것인데 사진에서 보면 오른쪽에 있는 과메기를 손질단품이라고 말합니다. 손질을 직접해야하고, 야채나 쌈을 다 구입해서 먹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합니다. 


과메기 효능

   - 과메기는 어린이 성장과 피부미용에 매우 좋은 DHA와 오메가3지방산의 양이 원재료인 청어나 꽁치보다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산 과정에서 핵산이 더 많이 생성되어 피부노화, 체력저하, 뇌 쇠퇴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1. 관절건강

   - 과메기 에는 칼슘이 가득하고 비타민D가 많아서 뼈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뼈의 중요 성분으로 칼슘과 비타민D가 있는데 이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메기는 뼈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심혈관련 성인병

   - 과메기는 심혈관련 성인병에 좋다고 합니다. 오메가3를 많이 가지고 있고 항산화성분도 많아서 심혈관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혈당과 심혈관질환, 심장병, 뇌졸증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3. 피로회복

   - 몸이 많이 피곤한 때에 과메기는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과메기에는 비타민B와 아미노산, 타우린 성분이 들어가 있어 피곤에 의해 젖산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고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피부미용

   - 앞서 말씀드렸듯이 과메기에는 비타민E와 오메가3 불포화지방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보습력까지 더해져 좋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으시면 과메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과메기 철 가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