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운동방법

건강|2020. 10. 15. 19:44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운동방법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운동방법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 계단오르기는 걷기 운동보다 휠씬 좋은 운동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이나 뼈, 허리가 무리가 가기 때문에 쉽고 누구나 할 수 있느 운동은 아닙니다. 또한 걷기에 비해서 운동할 만큼의 계단량이 주변에 많이 없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닙니다. 오늘은 이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심폐 지구력 상승 및 심혈관계 지표 개선 : 계단오르기는 걷기운동보다 심폐 지구력을 더 요구하는 운동입니다. 실제로 계단을 오르다보면 숨이 가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하체 근육을 중심으로 한 전신의 근육발달 : 계단 오르기는 하체 근육 뿐만아니라 상체 근육도 매우 좋아지는 전신의 근육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3. 균형감각 및 인체의 협응력 향상




   4. 가벼운 달리기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의 다이어트 효과 : 계단오르기는 일반 걷기에 비해서 가벼우 달리기와 비슷한 정도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각종 연구에서 수명 증가 및 질환 발병률의 감소 효과




계단오르기 칼로리

   - 평균적으로 계단오르기 30분이면 220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은 30분당 120kcal이라고 하니 걷기운동보다 계단오르기가 약 2배가량 칼로리 소모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걷기운동보다 허벅지, 엉덩이까지 더 탄탄하게 근육을 잡아준다고 하니, 더욱더 좋은 운동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1. 신발선택 : 계단오르기 전에는 신발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높은 힐이나 굽은 절대 신어서는 안되고 발에 편한 운동화가 좋고 쿠션감이 있는게 조금 더 좋다고 합니다. 



   

   2. 오르기 방법 : 계단에 발을 디딜 떄 중요한 사항은 앞꿈치가 먼저 닿지말고 반드시 뒤꿈치가 닿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허리를 굽히지 않고 가슴을 곧게 핀 자세에서 계단을 올라가야 한다고 합니다. 




    3. 평소에 관절이 안좋으셨거나, 뼈가 안좋으신 분들에게는 무리가가는 운동이니 절대로 해서는 안되며 자신의 몸에 맞게 조금씩 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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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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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미스터 캘리 2020.10.15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50대는 불가입니다~~~^^

  3. BlogIcon sJSfam 2020.10.15 2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는 계단이 별로 없어요 ㅜㅜ 고층 건물이 별로 없어서요,,ㅜ
    계단 오르기, 오래 걷기 많이 하고 싶어요~~~~

  4. BlogIcon uriduri0203 2020.10.15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칼로리 소모!!! 다이어터는 화이팅을 외치고 갑니다 ㅋㅋㅎㅎ

  5. BlogIcon ordinary-story 2020.10.15 2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집이 23층이지만 도전해봐야겠어요^^

  6. BlogIcon 지요(JIYO) 2020.10.15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아파트 엘레베이터 공사해서 계단으로 다니고 있는데, 더 열심히 올라야겠네요 ㅎㅎ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7. BlogIcon ilime 2020.10.16 0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단오르기 정말 좋은 운동이죠 ㅎㅎㅎ 잘보고 갑니다~

  8. BlogIcon 청두꺼비 2020.10.16 0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단 오르기 생각만 해도 힘드네요 ㅠ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하니 도전 해봐야 겠습니다 ㅎ

  9. BlogIcon 空空(공공) 2020.10.16 07: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릅 관절 조심하면서 오르면 좋습니다^^

  10. BlogIcon kangdante 2020.10.16 08: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단오르기가 의외로 건강관리에 좋더군요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활기찬 하루되세요.. ^^

  11. BlogIcon 제이화 2020.10.16 0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단 오르기는 좋은데 내려올 때는 어떡하죠..^^;

  12. BlogIcon 도토리부인 2020.10.16 1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13. BlogIcon 여퐝 2020.10.16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걷기 운동보다 훨씬 도움이 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14. BlogIcon 유짱블리 2020.10.16 1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칼로리 소모에 효과있는 계단오르기!! 좋네요 ㅎㅎ 내몸을 위해 오늘은 계단을 더 열심히 올라봐야겠어요~~:)

  15. BlogIcon 마사루원츄 2020.10.16 1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꾸욱 누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16. BlogIcon 청결원 2020.10.16 15: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써 불금이네요..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17. BlogIcon 오이가싫어 2020.10.16 2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파트 계단이라도 오르고 싶지만 ㅜㅜ 엘레베이터의 유혹이 넘 강하네요 ㅎㅎ

  18. BlogIcon 리뷰 앤미 2020.10.17 0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단 오르기 효과가 좋네요. 관절이 안좋으면 주의해야겠군요.

  19. BlogIcon 파청걸에공 2020.10.25 1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계단오르기로 생활속 운동을 시작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포스팅 감사합니다 :) 제 블로그도 놀러와주세요!

  20. BlogIcon 참신한소녀 2020.11.13 06: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하고 있어요~

  21. BlogIcon 복사꽃 세상 2020.11.25 14: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걸을 때 뒷꿈치가 먼저 닿아야 하는데 저는 그게 잘 안되네요
    노력해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