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 효능

건강|2020. 9. 17. 08:34
반응형

팥 효능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팥 효능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팥 

   - 팥은 동짓날 팥죽을 쒀 먹거나 떡, 빵의 앙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여름에는 팥빙수를 만드는 등 사계절 내내 애용하는 식재료로,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팥은 영어로 Red bean라고 불리며 생김새도 빨간콩과 같이 생겼습니다. 주요 생산지는 우리나라 전남 나주, 장흥 경북 경주, 강원 횡서, 홍천 등이며 오랜 재배역사를 가진 만큼 오랜시간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 팥 100g 당 칼로리는 356kcal이며 다른 식재료에 비해 결코 낮지는 않습니다. 팥을 살때는 붉은색이 선명하고 껍질이 얇으면서 손상된 낱알이 없는 팔을 고르는게 좋고 보통은 깨끗하게 씻은 뒤 물에 충분히 불려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고 합니다. 


팥 영양성분

   - 팥은 탄수화물(68%), 단백질 (19%)이며 각종 무기질 비타민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팥에는 비타민 B과 풍부하며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팥 효능

1. 붓기 치료

   - 팥은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짠 음식을 먹었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잘 배출되어 부기를 빼준다고합니다. 또한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붓기 제거 효과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간경화로 인해 복수가 차 있는 분들의 치료에도 쓰인다고 알려져있습니다. 


 

2. 이뇨작용 및 신장염 치료

   -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염 환자에게 좋다고 하여 신장이나 요로에 돌이 생기는 분들에게 팥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3. 당뇨병 예방

   - 팥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을 예방해주며 당뇨병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뇨 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 제거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 몸에 생길 수 있는 당뇨관련 질환을 막아줍니다. 


4. 피로회복 

   - 팥에는 다른 곡류보다 비타민B가 많습니다. 이러한 비타민 B는 탄수화물 소화 흡수에도 도와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기억력 감소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치매 및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항암효과 

   - 팥에는 폴리페놀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암세포의 증식과 생성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항암에 좋다고 합니다. 


 

6. 뼈건강 

   - 앞서 말씀드렸듯이 팥에는 칼슘이 매우 많아 뼈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골다골증, 갱년기 예방에도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장운동 

   - 팥은 변비를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팥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성화 시키고 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대장 내 변을 부드럽게 변화시켜 원활한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팥 효능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