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래 은행 꼭 필요한가요??(현직자가 알려드립니다)

금융|2020. 1. 19. 0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코니 입니다.

이번엔 "주거래 은행이 꼭 필요한가요??"라는 질문에 대해서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많은 재테크 책이나 동영상에서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라"는 말이 많이 하는데요 과연 이것이 꼭 필요할까요??

 

주거래은행이란 예금, 대출, 적금, 투자, 금융거래, 등 모든 금융행위를 한 은행에서 하는 것을 말하며 근로자인 경우 월급 통장, 사업자인 경우 사업통장으로 사용하는 은행이죠.

 

그럼 먼저 은행에서 생각하는 우수고객은 어떻게 나올까요??

보통 은행에서는 은행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수신, 여신, 외환, 신용카드 등등 은행과의 거래내역을 바탕으로 거래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이 거래점수를 순위로 매기면 VVIP / VIP / 우수고객으로 나눠지게 되죠.

 

1. VVIP

VVIP 고객은 엄청난 자금으로 은행에서 최상위로 모시는 분이죠. 번호표를 뽑지 않고 안쪽 깊숙한 방으로 들어가 금융업무를 처리하고 또 어떤 은행에서는 전용 출입구까지 있답니다. 이러한 VVIP분들은 솔직히 어느 은행을 가더라도 VVIP 대접을 받기 때문에 고객입장에서 VVIP가 되기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2. VIP

VVIP 다음으로 VIP고객들은 조금의 노력을 해야합니다. VVIP처럼 여러 곳의 은행을 거래해서는 VIP대접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한 은행의 한 지점을 정하여 모든 금융업무를 이 지점에서 처리하게 되죠. 이렇게 한 지점에서만 거래를 해야지 그 지점의 VIP고객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런 돈 많은 분들은 제외하고 보통사람들이 어떻게 거래를 해야지 주거래은행에서 우수고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 글의 핵심)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흔히들 은행에서는 우수고객이라고 하면 아래와 같은 분들을 우수고객이라고 합니다.

우수고객 : 급여이체 , 공과금 자동이체, 적금 , 청약, 신용카드, 대출 등을 사용하는 고객 

물론 VIP고객 만큼 고액을 거래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 은행에서 이 정도 거래를 한다는 것은 은행에서 엄청난 충성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우수고객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수고객분들이 받는 혜택은 (은행별로 다르지만)

대부분 인터넷뱅킹 수료 면제, 환율우대, 예금, 대출금리 우대정도이죠.

과연 여러분들이 공들인 노력만큼 혜택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나요??

과연 우수고객분들이 이러한 혜택을 받으려고 저렇게 많은 금융거래를 할까요??

 

인터넷 뱅킹 수수료 면제는 요즘 안되는 곳이 없고, 환율, 송금우대도 마찬가지구요. 예금도 비대면 가입이나, 다른 방법으로 우대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필요 한것은 '대출'금리 우대죠.

하지만 이러한 대출금리는 대세가 정해져 있습니다. 대출금리의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말했듯이

신용등급 / 연봉 / 직업 군 이지 거래를 많이 했다고해서, 우수고객이라고 해서  대출금리의 대세가 정해지진 않습니다.

(너무 안타까운말씀이지만) 조금의 우대금리만 있을 뿐,,,

 

결론적으로 위의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창구에서는 고객들이 '내가 주거래 은행을 여기로 쓰고, 얼마나 열심히 쓰는데 이렇게 밖에 못해주냐?'라고 말을 많이 하지만은행입장에서는 대세에 영향을 끼치는 혜택을 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주거래 은행은 실질적인 혜택이 없다고 보셔도..무방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는 꼭 주거래 은행만을 고집하지 마시고 여러군데 은행을 알아보시고 거래 하시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다른 은행에서는 신규고객유치로 인해 더 많은 혜택을 준답니다.(정말입니다.)

 

지금까지 주거래은행을 거래하신 분들은 마음이 아프시겠지만, 저희에게서 비용이 나가는 것, 대출금리와 같은 부분은 주거래은행보다는 금리를 낮게해주는 곳에서 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