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투자자산운용사 합격후기(시험일정,공부방법)

금융|2020. 1. 18. 18: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작년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올해 다시 바뀐 일정과 공부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작년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2018/09/12 - [금융] - 금융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공부법, 시험일정, 활용방안)

 

금융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공부법, 시험일정, 활용방안)

금융자격증 - 투자자산운용사 증권사에서 일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에 대해서 알아본다. 1. 투자자산운용사란 2. 응시대상 3. 과목 및 시험일정 4. 활용방안 5. 공부방법 1. 투자자산운용..

econo-banker.tistory.com

1. 투자자산운용사란?

 

투자자산운용사란 :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일입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라고 기본서에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집합투자의 대표적인 것이 펀드이고 신탁관련 재산을 운용하는 사람들이 보통 증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산운용사의 자격증은 증권사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이라고 알 수 있습니다.

 

2. 2020년 시험일정

투자자산운용사는 1년에 3번 시험을 치릅니다. 아래와 같이 2월 6월 11월말 이니 시험기간을 잘생각해서 시험계획을 잡으셔야합니다. 다른 자격증에 비해 시험이 3번뿐이에요..

 

 

3. 공부방법

투자자산운용사 공부하면서 제일 궁금한것이 얼마나 준비해야하나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일겁니다. 그만큼 어려운 시험이기도 하고 많은 분량으로 공부하기가 힘들거에요..

<공부하는데 가장 많이 하는 질문> 보겠습니다.

   Q.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얼마 동안 공부해야 할까요?

    A.  관련 지식이 있는 학습자라면 4주 정도, 관련 지식이 부족한 학습자라면 8주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기본서 보다는 바로 이론이 정리되어 있는 문제집으로 공부를 하는데요. 출제빈도가 높은 내용 위주로 합습한다면 단기간에 시험 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Q. 계산문제가 많이 나오나요?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A. 계산문제는 약 10문제 정도 이하로 출제된다고 합니다. 암기할 공식이 많고, 응용문제들이 출제되는 최신 경향에 따라 학습자들이 계산문제를 어려워하고 포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에 나오는 '필수암기공식' 으로 시험에 자주 나오는 공식들을 정리하고 관련 응융문제까지 한번에 연습한다면 확실하게 계산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Q.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의 난이도는 어떤가요?

    A.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상'이라고 불 수 있습니다. 출제문향수 대비 학습할 범위가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폭 넓은 이해가 필요한 문제들이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해해야 할 부분과 암기해야 할 부분을 잘 구분하여 학습하고, 특히 헷갈리는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은 체크해두고 반복하여 학습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Q. 꼭 개정판 교재로 시험 준비를 해야 하나요?

     A. 최신개정판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시험 문제는 매년 개정되는 금융투자교육원의 표준교재 내용을 토대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심적으로도 개정된 책으로 공부하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안받아요)

 

 

저는 현직자이고, 경제학과를 졸업하였지만

만만치 않다고 느꼈어요..그리 공부를 잘하는 편이 아니고, 암기과목은 더더욱 약점이었거든요

그래서 평일 2시간 이상 공부하는걸로 해서 약 6~8주 시간을 잡았고 평일과 주말에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은행에서 일하다 보니 증권관련 모르는 용어가 많고, 처음 개념잡는데 많이 힘들었어요 하지만 1회독이 끝나고 나니 다음 회차부터는 쉽게 쉽게 읽혀졌고 공부하기가 조금은 수월했습니다. 해커스교재로 공부하였지만 많은 분들이 해커스문제가 어려운 편이라고 해서 시대고사 문제를 꼭 풀어보라고 했거든요.. 해커스는 60점 겨우 나왔는데 시대고사는 70점 이상 잘 나왔습니다. 결론은 한 회사의 교재보다는 2회사의 교재를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개인적인 것이지만 저는 계산문제 다 포기했습니다. 제가 시험칠 때약 6문제 정도 나왔는데, 이 문제들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다른 부분을 더욱 집중하자고 했거든요! 이건 개인적인 선택이니 추천드리진 않겠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이 어려운만큼 더욱 금융권에서는 알아주는 자격증입니다. 아직 현직자가 아닌데도 취득을 했다는건 금융권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제스쳐라고 생각하고 면접관들도 다 알고 있습니다.

 

꼭 취업준비하시면서 또는 재학 중에 시험 취득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똑똑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모두가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을 취득하길 기원하며

이상 이코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