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금리 필요서류

금융|2020. 6. 20. 21:48
반응형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금리비교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금리 필요서류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 주택담보대출이란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은 대표적으로 단독주택, 아파트, 빌라, 주거용오피스텔을 대표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담보로 대출받는 것을 바로 주택담보대출이라고 말합니다. 요즘은 아파트 담보대출을 대표적으로 말하지만 주택담보대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자 및 금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이자 알아보기

   - 주택담보대출은 1금융권을 중심으로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1금융과 2금융 차이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기관 종류(은행,저축은행,여신사,대부 etc.)


1금융권 : 시중은행 - 우리, 국민, 신한, 기업, 등등

2금융권 : 저축은행, 증권사, 신협, 새마을금고 등등


  - 먼저 이자를 알아보실 때는 1금융권을 중심으로 알아봐야합니다. 재직, 소득, 주택 이 3개가 갖춰졌다면 무난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1금융권은 이자가 저렴하겠죠. 현재 기준으로 2.5% 이하로 대출을 받으면 괜찮은 이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2금융권은 이자가 많이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가 저축은행보다 저렴하게 이자를 제공해줍니다. 보통 3~4% 사이에 이자가 결정됩니다. 저축은행으로 가면 5% 이자가 보일 겁니다. 5% 이상 이자를 받으면 원리금상환에 많은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자 0.1%의 차이

   - 흔히들 이자 0.1%를 쉽게 생각합니다. 대출 3억원을 30년동안 상환한다고 하였을 때, 이자 0.1%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정말 큰 차이를 볼 수 있는데 어떡해서든 0.1%라도 저렴하게 이자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자가 2.2%일 경우 총이자는 99,275,000원이며 이자가 2.3%일 경우 103,787,500원 입니다. 약         400만원이 차이가 나는데 당연히!! 0.1%라도 저렴하게 받아야겠죠? 

원금균등상환 / 원리금 균등상환

   - 대출을 받을 때 가장 많이 듣는말이 원금균등상환 / 원리금 균등상환 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인지 대출받는 사람 입장에서 어느것이 유리한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아래의 표를 보시면 3억원 / 30년  / 2.3% 이 두 조건을 동일하게 하게 상환방법을 변경해보았습니다. 원금균등상환 경우 총이자는 103,787,500원인데, 원리금균등상환은 115,585,393원 입니다. 이자차이가 어마어마하게 차이납니다 약 1200만원 차이나네요..


   - 원금균등상환은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겁니다. 한달에 원금은 딱 833,333원 상환하고 나머지 원금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따라서 월 상환액이 원리금 상환금액보다 낮죠. 원금을 한 달에 많이 상환하다보니 당연히 이자가 점점 낮아지는게 보입니다.


    원금을 많이 상환하니 원금에 대한 이자가 많이 줄어드는 것이 바로 원금균등상환입니다.


따라서 한 달에 많은 원리금을 상환하지만 이자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원금균등상환이니. 대출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시 필요서류

   1. 재직관련 :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사, 사업자등록증

   2. 소득관련 : 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납부내역서, 부가가치세표준증명원

   3. 기본서류 : 신분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초본, 국세, 지방세 완납증명서

   4. 집관련서류 : 집문서(등기필중), 부동산계약서, 분양시 - 분양계약서, 전입세대열람서

   5. 기타  : 은행에서 원하는 서류 (금융거래확인서 등)


     서류는 이 위에 것들을 준비하시면 무난하게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대출알아보기

이상으로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금리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