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텔 장점 단점 관리비

금융|2020. 5. 20. 07:00
반응형

아파텔 장점 단점


안녕하세요 이코니입니다.

이번엔 아파탈(주거용 오피스텔) 장점 단점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아파텔이란?

   - 이름 그대로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장점을 합친 상품인 '아파텔'은 정식 명칭이 아닌 건축업자들이 만들어낸 용어입니다. 정식 명칭은 '주거용 오피스텔'이라고 말하는게 맞습니다. 분양시장을 보면 최근 아파텔을 많이 분양하는 추세인데 왜 아파텔이 인기가 있고, 왜 건축업자들은 아파텔을 만들어서 분양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VS 아파텔의 장점

   - 아파텔은 보통 전용면적 59m2, 84m2로 일반적인 원룸, 투룸형태의 오피스텔과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비슷하게 놀이터, 어린이집 등 커뮤니티를 잘 갖추고 있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1. 아파텔의 장점 : 아파트보다 가격이 싸다.

   - 아파텔의 최대 장점은 바로 아파트보다 가격이 싸다는 겁니다. 평형자체가 작기 때문에 분양가 총액은 아파트보다 저렴해 투자 장벽이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전세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으로 분양받거나 매수가 가능하다는 것이 아파텔의 장점입니다. 

 


 2. 아파텔의 장점 :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

   - 아파텔은 일반 아파트와 달리 분양 받을 때 청약통장이 필요없습니다. 아파텔은 청약 신청금은 계약금만 내면 누구나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규제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청약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아파텔의 장점 : 입지가 뛰어나다.

   - 주거용지에 공급을 해야하는 아파트와는 달리 상업용지에도 입지가 가능한 아파텔은 아파트보다 입지가 좋습니다. 역이랑 가깝거나 시내중심인 상권이 발달한 곳에 입지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예를들어 삼송역 인근에 지어지는 아파텔은 지하가 지하철이랑 연결되어 있어서 엄청난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VS 아파텔의 단점

1. 아파텔의 단점 : 실 평수가 작다.

   - 오피스텔은 보통 같은 면적의 아파트에 비해 30~40m2이 적다고 봅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발코니가 없기 때문에 확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전용면적 84m2 아파트의 경우 발코니 40m2가 서비스 공간으로 주어지는데 오피스텔 경우 84m2경우 주거공간은 같지만 발코니가 없어 그만큼 집이 작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59m2 아파트와 84m2오피스텔이 비슷한 면적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또한 아파텔 경우 빨래 건조 공간이 따로 없고 주차공간이 부족하거나, 놀이터, 조경시설이 열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아파텔의 단점 : 관리비가 비싸다.

   -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의 전용률은 아파트보다 낮습니다. 아파트 분양가는 공급면적(주거전용+주거공용)이 기준인데 아파텔의 경우 (주거전용+주거공용+기타공용)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타공용면적으로 인해 관리비가 아파트에 비해 많이 나오는 셈입니다. 실제로 m2당 월 1200원 수준이라고 가정했을 때 아파트 기본관리비는 월 12만6000원 인 반면, 아파텔의 경우 20만 1600원이 책정됩니다. 하지만 너무 큰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관리비 때문에 아파텔은 안들어가겠다라는 말은 어느정도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3. 아파텔의 단점 : 환가성이 낮다. 가격이 안오른다.

   - 아파텔은 아파트에비해 시세 차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오피스텔은 매매시 세금 부담률이 아파트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경우 취득세를 1.1% 낸다고 하면 오피스텔 경우 4.6%를 내야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취득세로 인해 거래가 빈발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잘 오르지 않고, 환가성이 낮다는 겁니다. 취득세가 4배이니 사람들이 아파트 거래를 활발하게 하겠죠. 이 부분이 정말 고쳐졌으면 좋겠네요. 

  


아파텔 들어갈 것인가? 말 것인가?

 - 결론적으로 아파텔은 입지 좋은 곳에서 싸게 살 수 있는 혜택이 있지만 투자자 입장으로 봤을때는 낮은 환가성과 높은 세율로 인해 꺼리게 되는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실거주자라면 좋은 환경이겠지만 투자는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을 짓겠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부담스러운 신혼부부들에게 괜찮은 실거주지 이며 , 갭투자나 부동산 투기꾼들에게는 좋은 상품이 아니겠네요. 혹시나 투자 목적이라면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임대사업자 등록을 고려해볼만합니다. 



 

이상으로 아파텔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본 이코니였습니다.


항상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또는 SNS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무단으로 복사해가는 부분은 

해서는 안됩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나마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